이를 위해선 잠수함 전력을 획기적으로 강화할 필요가 있다.
가까운 시일에 해결책을 찾는다 해도 20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.인구절벽 시대의 병력 운용 최윤희 전 합참의장.
어느 해운사 최고경영자(CEO)는 선원이 없어 더는 사업을 할 수 없다며 절규했다.젊은이들이 출산을 기피하기 때문이다.2010년 이후 10년간 입영한 다문화 장병이 5266명에 달한다.
죽음을 무릅쓰고 나라를 지킬 전사를 양성해야 하기 때문이다.무인 수상정 등 도입 늘려 병력 소요 줄이면서 예비군 정예화하고 병역 특례 축소·폐지해야…여군은 확대 필요 복무 기간 긴 장교·부사관 지원 급감최윤희의 한반도평화워치 첫 과제는 우수한 간부 중심의 병력 구조 개선이다.
미국이 이라크·아프가니스탄에서 안정화 작전 실패로 물러나게 된 사례를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한다.
고도의 전문성을 요구하는 첨단 과학 장비 운용 능력도 떨어지고 있다.북한이 핵무기와 극초음속 미사일 등 비대칭 전력을 집중적으로 개발하며 기존 작전계획의 한계가 드러났다.
합동성은 각 군 특성과 전문성을 융합하여 전투력을 극대화하는 걸 뜻한다.젊은이들이 출산을 기피하기 때문이다.
특히 병력 자원은 진정한 대한민국 국민으로 거듭나 국가 방위를 위한 사명감을 가지도록 해야 한다.최근 해군은 동해 1700m 해저에서 북한이 발사한 탄도미사일 잔해를 무인 잠수정으로 수거했다.